KTX광명 역세권 교통대책 공청회

이언주 의원, 중장기적인 교통망 개선… 실질적 대책 시너지 효과 일으킬 것

새정치민주연합 이언주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 광명을)은 1월 12일 광명시 소하2동 주민센터 4층, 디딤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KTX광명 역세권 교통대책 공청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최근 광명 역세권 인근이 기존 코스트코 뿐만 아니라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의 개장과 함께 극심한 교통난에 대한 주민들의 높은 관심을 대변하듯이 이날 공청회에는 인근 주민 200여명이 자리를 함께해 주었으며, 2시간 반이 넘는 시간 동안 KTX광명 역세권 교통대책에 대한 관계기관의 단기적, 중장기적 발표와 함께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이언주 의원이 좌장으로 진행한 이번 공청회에서는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 정채교 과장,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노우성 부장, 서울시 도로계획과 백두형 과장, LH광명시흥사업본부 권순호 부장, 한국철도공사 우진환 광역영업처장, 광명경찰서 김용운 교통지도계장, 이케아 김환진 이사,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강우진 점장 등 KTX 광명 역세권 문제 해결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기관이 자리를 함께 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각 기관의 대책과 함께 향후 계획 등을 발표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현재 진행주인 주차장 확보 등 단기적 대책 뿐 아니라, 향후 디자인클러스터 유치 및 역세권 개발과 함께 교통난이 더욱 가중될 것에 대비해 중·장기적인 대책에 대한 발표를 함께해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 할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높은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날 보고된 중·장기적인 대책으로는 현재 교통량의 많은 부담을 가지고 있는 오리로와 덕안로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한 안양천변 도로 조기완공대책, 강남순환도로 조기완공 및 서해안 고속도로와의 연결대책, 수송률이 높은 철도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신안산선 조기 착공 대책 및 현재 운행중인 광명역∼영등포역간 셔틀전철 운행 확대 대책 등이 나왔으며, 추가적인 토론에서는 발표된 대책들에 대해 토론자로 나온 분들의 의견과 함께 주민들의 의견이 수렴되어 최대한 신속하고, 안전하고, 정확한 대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듣기도 했다.
이번 공청회를 주최한 이언주 의원은 “많은 분들이 2시간 반이 넘는 시간동안 공청회를 함께 해주시는 것을 보면서 주민들의 역세권 교통문제 해결 대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현재 진행중인 단기적 대책 뿐 아니라, 오늘 논의된 중·장기적인 대책들이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이 수렴되면 좀 더 나은 교통대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신안선선, 안양천변 도로, 강남순환도로, 셔틀전철 운행 확대 등의 중장기적 대책이 광명시와 함께 교통대책의 시너지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대책이 주민들에게 실효성 있게 다가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대책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신경쓰겠다”고 밝혔다.

 

유주형 기자  dhsinmun@naver.com

<저작권자 © 새한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용금 기자

조용금 기자

( 서울, 소비자저널 ) == 조용금 기자 ( hitechid@hanmail.net )입니다. 광운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현재는 주로 법률과 행정 (의료법률, 의료행정) 분야의 기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