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벤처인들,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로 나선다”

“스타 벤처인들, 크라우드펀딩 투자자로 나선다”
  •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위해 3者 민간단체간 업무협약 체결
  • 『 벤처기업협회,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 』
  • 전국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 우수 기업,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상시적 자금조달 기회도 열려

미래창조과학부와(장관 최양희)와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은 ’16년 1월 13일(수) 오후 2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벤처기업협회,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 등 3개의 민간단체가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본 협약의 참여 단체들은, 오는 ’16년 1월 25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크라우드펀딩이 국내 스타트업들에게 새로운 자금조달 기회 제공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이를 통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날 협약식에는 중소기업청 최수규 차장, 금융위원회 김학수 자본시장국장 등도 참석하여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정부의 높은 관심과 육성의지를 보였다.

크라우드펀딩 활성화와 관련하여 벤처기업협회는 스타 벤처인들의 선도 투자를 진행하고,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에서 추천한 기업들에 대해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는 투자 중개를 적극 추진키로 하였다.

벤처기업협회(회장 정준)는 소속 회원사를 대상으로 한 예비 발행기업의 지속적 발굴과 더불어 스타 벤처인들이 크라우드펀딩의 투자자로 직접 참여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 희망 프로젝트, 스타 벤처인 25인 엔젤 캠페인”을 진행한다.

’16년 1월 25일부터 25주(약 6개월)동안 스타 벤처인이 매주 1명씩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다음 주의 투자자를 지정하여 이를 SNS 등을 통해 공개한다.

첫 투자자로 나서는 정준 벤처기업협회장(주식회사 쏠리드 대표)은 “이번 릴레이 투자는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통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기획되었다”며, “선배 벤처인들의 투자참여로 보다 많은 엔젤투자자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크라우드펀딩에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회장 김선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장)는 전국 18개 혁신센터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들을 지속 발굴·추천하여 소속 스타트업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한다. 김선일 협의회장은 “크라우드펀딩 도입으로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펀딩 수단을 가지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전국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우수 스타트업을 추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크라우드펀딩 중개사업자들이 소속되어 있는 한국크라우드펀딩기업협의회(회장 고용기)는 혁신센터 추천 기업들에 대한 투자중개를 적극 추진한다. 고용기 협의회장은 “선진국에 비해 제도도입이 늦어진 감은 있으나, 크라우드펀딩의 국내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꿈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주저없이 중개사업자들의 문을 두드려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를 후원한 미래부 이석준 차관은 “민간 단체들이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주어 감사하게 생각한다. 현재 정부도 제도 활성화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교육 등 다양한 지원방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의 미래, 스타트업 기업들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에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은 초기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소액 투자를 위하여 온라인 포털을 통해 다수의 개인들(Crowd)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Funding) 방식이다.

해외의 경우, 지난 ’12년 3월 미국 오바마 정부가 소위 JOBS법  (Jumpstart Our Business Startups) 제정을 통해 세계 최초로 크라우드펀딩을 법제화하였고, 뒤이어 이탈리아, 영국, 일본 등도 도입하여 매년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아바타 표시

염요일 기자

(원주, 소비자저널) == 염요일 기자입니다. 기사제보 : 010-0947-90814, yoem5151@hanmail.net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