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유역환경청 , '영산강 유일 상수원 평림댐 물관리 힘모은다' – 온투데이

영산강유역환경청 , '영산강 유일 상수원 평림댐 물관리 힘모은다' – 온투데이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18일 장성 평림댐에서 물 관리기관과 함께‘평림댐 수질개선 및 가뭄대응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장성군, 함평군, 한국수자원공사(금·영·섬권역부문), 한국농어촌공사(전남지역본부) 등 평림댐유역 생활·농업용수 이용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관들이 참여하였다.

 

 평림댐은 지난 2007년도에 준공하여, 장성, 담양, 함평, 영광 등 전남 북부권 7.5만명에게 매일 3만㎥의 수돗물을 공급하는 중요 수자원이다.

 

 댐 저수용량은 10백만㎥으로 주암댐의 약 1/70 수준에 불과하지만, 영산강수계의 유일한 광역상수원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이러한 소중한 가치에도 불구하고, 지역민의 무관심속에 평림댐은 수질이 매년 악화되고, 가뭄에도 자주 시달리는 상황이다

 

 작년 댐 수질은 난분해성 물질의 측정지표인 COD(화학적 산소요구량)가 5.0㎎/L로 측정되는 등 농업용수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2017.11~2018.4월에는 평림댐의 극심한 가뭄으로 단수 위기에 직면하였으나,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하여 인근 농업용저수지(수양제)를 비상연계하여 최악의 상황을 피한 바 있다.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평림댐의 근본적인 물환경 개선을 위하여, 오늘 업무협약식 참여기관들은 물관리 종합대책 마련, 노후 상수관망 개량 등 상수도 SOC 확충, 정수장 고도처리시설 도입, 농업용수 비상연계 등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청장 최종원은“영산강 유일의 상수원인 평림댐물관리를 위해 정부, 지자체, 물 전문기관이 중지를 모아 전남 북부권 지역민에게 더 맑고 건강한 식수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혁 기자 hdk0560@hanmail.net 01036010560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