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방재단 전면 재정비 위해 단원 신규 모집 용인시 소비자저널

– 용인시, 2월28일까지 각 읍면동 주민센터서 가입신청 접수 – 

▲사진=자율방재단-활동-모습 ⓒ용인 소비자 저널
[용인 소비자 저널=최규태 기자]  용인시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효율적이고 신속한 재난 대비 체제를 갖추기 위해 600 여명 규모로 자율 방재단 조직을 전면 재정비하기로 하고 오는 2월 말까지 단원을 모집한다. 

이는 지난해 12월 개정된 ‘용인시 자율 방 재단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으로 조직을 확대·재정비해 실제로 가동할 수 있는 자율방재단을 만들려는 것이다. 

자율 방재단 가입 자격은 우리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개인이나 단체, 법인이며, 단장이 인정하면 다른 지역의 개인이나 단체 등도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신청은 주소지 읍·면·동 주민 센터에 하면 된다. 

기존 단원을 포함해 자율 방재 단원으로 활동할 의지가 있는 시민이나 단체 등은 반드시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시가 이처럼 자율 방재 단을 재 조직 하려는 것은 2007년 최초 구성된 기존 자율 방재 단이 193명의 단원이 있지만 인원 대비 참여가 저조하고 시 전체 조직만 구성돼 있어 읍·면·동 상황에 신속한 대응에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 지역 별 인원수 편차가 심한데다 가입 세부 규정조차 없어 실질적인 조직 관리가 쉽지 않았다. 

이에 시는 1차로 2월 말까지 각 읍면동별로 20명 내외의 단원을 모집해 지역 자율 방재단을 구성하고 이를 시 전체로 통합해 총 600여명 규모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 시 자율 방재단에 단장을 보좌해 실질적으로 조직을 관리할 사무 국장과 각 구별 부 단장을 임명하는 등 조직 체계를 갖추고 이후 연중 단원을 모집할 계획이다. 

자율 방재단은 앞으로 각종 재난에 대비해 사전 예방 활동과 함께 재난 발생 시 응급 복구와 긴급 구호 물자 조달 및 전달 등을 맡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자율 방재단 재정비는 각종 재난을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보다 신속한 대처로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많은 시민의 참여를 당부했다.

The post 자율방재단 전면 재정비 위해 단원 신규 모집 appeared first on 용인 소비자저널.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james1717 용인시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및 뉴스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최규태 기자

최규태 기자

수도권과 용인시를 중심으로 관련 행정소식, 소비자정책, 소비자정보, 생산자소식 중심의 기사를 보도중인 용인시 소비자저널(대표 최규태) 편집국입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