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점]국세청, 2% 부족한 간부진 인사! – 온투데이

[촛점]국세청, 2% 부족한 간부진 인사! – 온투데이

▲ 민주당 역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출신 국회의원이 강세를 보이고 있듯, 국세청도 현재까지는 경기지역 출신 고위 간부진(한승희 국세청장, 김현준 서울청장, 오호선 중부청 조사1국장)이 초 강세를 보이고 있다…12.24일 전격 발표된 국세청 4곳 지방국세청장과 고공단 국장급, 세무서장급 인사에서는 한승희 국세청장 특유의 배려와 안배+순리인사가 이어졌지만, 수도권청(서울+중부국세청) 비고시 조사국장의 전멸, 비고시 1급의 O, 충청+TK출신 역시 1급=O 등은 98% 잘한 인사에 비해, 2%가 부족했다는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 인사통들의 주장과 전언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사진은 국세청 세종청사 표지석>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김현호 선임기자의 국세청 간부진 인사분석]…@본지가 일관되게 예고해 왔던, 지난 24일 전격 발표된 국세청 4곳 지방국세청장 등과 고공단 국과장급, 세무서장급 등에 대한 인사는 거의 예상을 빗나가지는 않았다.

 

다만, 출신지역적 측면에서 1)경기+PK+호남출신 관계자들은 역시 초 강세를 보였고, 반면, 2)TK출신+비고시출신, 충청출신 관계자들은 하락세+발탁(1급 등 지방국세청장)되지 못하는 약 2% 부족한 인사로 풀이된다는 게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 본지 취재결과에 따른 인사분석이다. 

 

@경기 화성출신 3인 막강…한승희 국세청장, 김현준 서울청장, 오호선 중부청 조사1국장!

1)수도권청(서울+중부국세청)…1급청 조사국장, 행시출신 여전히 독점=비고시출신은 全無!

2)빅4 1급…행시출신 독점, 비고시+TK+충청출신=역시 全無, 차기 비고시 1급은 과연 누구!

 

빅4, 1급 인사에서는 적잖은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의 관계자들은 “1)비고시, 2)충청, 3)TK출신 등과, 특히 4)수도권청에 비고시 조사국장이 단 1명도 없음에 매우 안타까운 인사가 아닐 수 없다”면서도 “평소 매우 정밀하고 순리와 안배+배려에 의한 한승희 국세청장의 인사에 98%의 긍정신호를 보냈지만, 여전히 *2% 부족한 인사가 되고 있음”을 이같이 지적했다.

 

나아가 이번 인사에서 본청(세종청사) 국장 3년 차(전산정보관리관, 징세법무국장, 국제조세관리관 등)를 보내고 있는 최정욱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65년. 전북. 서울대. 행시36회)과 이동신 국장의 대전청장 발령, 누가 봐도 강력한 대전국세청장 O순위 후보였던 최상로 국세공무원교육원장(62년. 충남 홍성. 대전 대신고. 연세대. 행시37회) 등의 1급과 대전국세청장 미 발탁은 두고 두고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는 세정가 인사통들의 전언도 없지 않다.

 

@서대원 전 차장(62년. 충남 공주. 천안공고. 경희대. 행시34회), 조사국장+지방청장 못 해봐!

1)경기출신…과거 TK출신에 버금 가, 박광수 감찰과장+김진호 조사1과장=이번 인사로 스톱!

2)세대3기 본청(세종청사) 교통정리…김성환 법인세과장, 이응봉 소득세과장 2명만 남아!

3)김용준 전 중부청장(OOO로펌), 서대원 전 차장(A모 회계법인) 갔거나+간다는 설(說)!

 

그러면서도 본청 과장급 세대3기 3인의 일선 세무서장 전보는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에서 조차 적잖은 충격파가 아닐 수 없다는 주장과 분석이 적지 않을 뿐 아니라, 일각에서는 “아쉽다+모두 당상관 유력후보들 이었는데” 라며, 안타까움을 더 해주고 있다는 전언과 분위기가 역력하다.

 

이에 따라 세무서장급 중 최대 관심지역인 이들 두 곳(삼성+역삼세무서장) 서장의 경우, 본청 과장급의 무게감 때문에 서울청 조사1국과 4국 과장들이 다른 세무서장으로 전보되는 인사가 됐다는 분석과 평가도 나오고 있다.

 

그러면서, 한승희 국세청장의 복심(腹心)으로 통하는 서울국세청 조사1국 조사1과장 자리엔 *한경선 남인천세무서장(67년. 충남 대천. 성보고. 세대6기)이 전격 발탁됨에 따라 차기 세대 5~6기의 인사지형도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서울청 조사1국 조사1과장은 충청출신이 연이어 발탁되는 겹경사를 누리게 돼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청룡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경남. 세대2기), 이현규 조사1국장(전북. 세대2기), 구재완 조사2국장(충남. 세대3기) 등 삼각축 3인의 베테랑 고위 간부진은 업무에 대한 열정+탁월한 대외관계+조직기여도+정무적 감각 등을 두루 겸비한 인물들이라는 점이 열악한 상황 속에서 출발하는 이곳 인천국세청의 조기안정화를 염두에 둔 인사권자의 세심한 배려와 안목이 돋보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이청룡 중부청 조사4국장, 이현규 조사1국장, 구재완 조사2국장

1)인천국세청…지방청장, 조사1국장+성실납세지원국장(부이사관급), 고참 서기관굽 국장(2곳)

2)서기관급 10명 보강…조기 안정화 주력+양질의 납세서비스=주인의식 주력하는 인천국세청!

 

한편 이번 간부진 인사에서 초대 인천국세청 개청 준비단장에 이청룡 중부국세청 조사4국장(63년. 경남. 세대2기)이 발탁 임명된 점은 신설 개청 예정인 이곳 인천국세청의 제반 사안을 감안 할 때 업무의 연속성과 그의 남다른 열정(熱情) 등의 측면에서 인사권자의 세심한 배려가 담겨 있음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는 분석 또한 주류를 이루고 있다.

 

[국세청 출신지별 지방청장급이상 상층부 면면]

 

1)한승희 국세청장…61년. 경기 화성. 고려고. 서울대. 행시33회

-이은항 국세청 차장…66년. 전남 광양. 광주고. 연세대. 행시35회

-김현준 서울청장…68년. 경기 화성. 수원 수성고. 서울대. 행시35회

-유재철 중부청장…66년. 경남 산청. 진주 동명고. 서울대. 행시36회

-김대지 부산국세청장…66년. 부산. 내성고. 서울대. 행시36회

<고공단 가급=1급…경기(2), 전남(1), PK(2)>

 

-이동신 대전국세청장…67년. 충북 충주. 울산 학성고. 고려대. 행시36회

-김형환 광주국세청장…63년. 전남 해남. 광주 송원고. 세대2기

-권순박 대구청장…63년. 경북 안동. 안동고. 세대1기

-이청룡 인천국세청 개청 준비단장…63년. 경남 거제. 배문고. 세대2기

<고공단 나급=2급…전남, 충청, TK, PK 각 1명>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