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제3회 공직자 혁신교육 참석 – 온투데이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제3회 공직자 혁신교육 참석 – 온투데이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전 시청에서 ‘제3회 공직자 혁신교육’ 특강을 시작하기에 앞서 강연을 맡은 이지윤 큐레이터와 특강 주제인 ‘광주다움의 회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운영자

 

 광주광역시는 23일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이지윤 숨(SUUM)프로젝트 대표를 초청해 ‘제3회 공직자 혁신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 이 대표는 1955년 나치즘 시기의 문화적 암흑기를 쇄신하기 위해 설립돼 세계적 미술전시회로 거듭난 ‘카셀도큐멘타’, 방치된 제분소 건물이 대규모 아트센터로 변신해 문화, 관광 명소로 발돋움한 영국 게이츠헤드의 ‘발틱 현대미술센터’ 등 도시의 개성과 미술이 성공적으로 결합해 도시브랜드를 재창조한 세계적 성공사례들을 소개했다.

 

 특히 이를 통해 5·18정신과(5·18 CITY) 예술의 도시(ART CITY)인 광주가 ‘지양(止揚)’이라는 개념에 입각해 ‘광주’, ‘다움’의 가치회복을 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프랑스 리옹, 이스라엘 텔 아비브-야포, 영국 요크, 세네갈 다카르 등과 함께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8개국 9개 도시)로 지정된 광주 안에서 싹트고 있는 움직임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허브로서 미래의 광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하며 강의를 마쳤다.

 

 이 대표는 런던대학에서 미술사 석·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런던 시티대학에서 미술경영 석사를 받았으며, 대영박물관 한국관 최초 설립(2000), 부산비엔날레 큐레이터(2006), 광주아트페어 설립 및 총감독(2011~ 2012),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초대 운영부장을 역임한 미술사가이자 큐레이터다.

  

2003년 런던에서 설립한 미술경영 기획사무소 숨(SUUM) 플랫폼을 통해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100여 개의 중요 국제전시회를 기획했다. 또 올해 9월부터 북경 중앙미술학원 미술관 수석 객원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미술경영과정 대학원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9월 이용섭 시장의 강의를 시작으로 공직자 혁신마인드를 함양하기 위 매월 공직자 혁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2월21일에는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초빙해 ‘광주형 일자리’ 등 광주의 미래를 주제로 혁신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혁신교육은 광주시 지식공유 플랫폼 ‘아리바다’를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김대혁 기자 hdk0560@hanmail.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