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향교, 추기석전제 봉행 김포시 소비자저널

▲사진=석전제1 ⓒ 김포시 소비자저널
[김포시 소비자저널=홍완호 기자]  통진향교(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30호)에서는 지난 6일 오전 11시 공기(孔紀) 2569년을 맞이하여 추기 석전제가 봉행됐다.

▲사진=석전제2 ⓒ 김포시 소비자저널

석전이란 공자를 모신 문묘에서 선성(先聖) 선사(先師)에게 지내는 제사의식으로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쳐 오면서 형성된 제의례이며 석전을 통하여 도덕을 숭상하고 효행을 권면하여 국민들로 하여금 도덕국가 사회에 공헌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전통적 유교 고유의 제의례다.

이날 초헌관 이하준 김포문화원장, 아헌관 이석영 대한노인회장, 종헌관 박만준 월곶면장을 비롯하여 내‧외빈 및 유림 200여명이 함께 공자를 비롯한 성현의 업적을 추모했다.

내빈소개 및 민경환 통진향교 전교의 인사를 시작으로 전폐례,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분헌례, 음복례, 망예례로 거행했으며, 초헌관을 맡은 이하준 김포문화원장은 “점점 사라져 가는 충효정신을 이어가야 할 것이며, 잊혀져 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문화행사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The post 통진향교, 추기석전제 봉행 appeared first on 김포시 소비자저널.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usseyo 김포시 소비자저널 보도자료 및 뉴스

Syndication by SMBAforum.com

홍완호 기자

홍완호 기자

경기도 김포시 관련 행정소식, 소비자정책, 소비자정보, 생산자소식 중심의 기사를 보도중인 김포시 소비자저널(대표 홍완호) 편집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