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세청, 외부파견 5석 고공단은! – 온투데이

[단독]국세청, 외부파견 5석 고공단은! – 온투데이

▲ 추석 연휴와 국회 기재위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국세청(청장. 한승희)에 차기 외부파견 5석에 대한 파견자가 누가될지를 놓고 관심이 여간 뜨겁지 않다. 다만, 이 가운데 미국 국세청은 이미 올초~상반기 내에 이미 파견자가 내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사전에 시험 등 유학에 따른 준비절차가 뒤 따르기 때문이다.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국세청 외부 파견 고공단 국장급 5석에 대한 인사시즌이 사실상 도래 해 벌써부터 차기 외부파견자로 누가 낙점될 지 여부를 놓고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의 관심이 여간 뜨겁지 않다.

 

오는 연말부터는 지난 연말과 마찬가지로 부이사관급에서 승진과 동시에 파견을 나가는 게 아니라 고공단 국장급으로 승진을 한 경우의 국장급에서 파견을 나가게 될 전망이다.

 

물론, 이들 5석 가운데 미국 국세청(IRS)의 경우는 위 조건에서 예외인 것으로 알려졌고, 차기 미 국세청 파견자는 이미 지난 상반기에 내정이 돼 있다는 게 국세청 인사의 그 동안 관행이다.

 

이와 관련 차기 국장급 외부파견은 행시출신이 거의 나가도록 하는 게 기정사실로 돼 있으며, 이번엔 행시39회출신과 행시40~41회 출신 중에서 파견 대상자가 될 것이 확실시 된다.

 

전통적으로 국세청 본청(세종청사) 국장과 이미 파견을 나간 바 있는 국장급은 파견대상에서 사실상 제외되기 때문이다. 행시37회 가운데 외부파견이 없는 국장급은 정철우 국세청 전산정보관리관(경북. 울산 학성고. 서울대. 행시37회) 뿐이다.

 

현재 고공단 국장급 중 행시39회는 오호선 중부국세청 조사1국장(경기), 박재형 중부국세청 조사3국장(대전), 최재봉 부산국세청 조사2국장(전북) 등 3명이 있으며, 이들 모두는 1급 지방국세청 조사국장의 지위에 올라서 있다.

 

한편 국세청 외부파견 고공단 국장급<아래 참조> 5인은 행시38~9회 출신이 파견을 나가 있으며, 행시40회 고공단 국장급은 안덕수 부산국세청 징세송무국장(부산)과 행시41회 고공단 국장은 윤영석 부산국세청 조사1국장(전남) 등이 지난 7월초 승진 부임한 바 있다.

 

나아가 양동훈 서울국세청 납보관(전남. 행시41회)과 이경렬 대전국세청 조사1국장(전남. 행시40회), 김국현 서울국세청 첨단탈세방지담당관(전남. 행시40회) 등 3인의 전남출신 행시40~1회 출신 가운데 이미 미국 국세청 파견자가 내정돼 있는 것으로 세정가 복수이상의 정통 인사통들은 전망했다.

 

<국세청 고공단 국장급 외부파견 5프로필>

송바우 미국 국세청전북. 행시38. 서울대. 전 서울국세청 첨단탈세방지담당관

문희철 조세재정연구원전북. 행시38. 서울대. 전 중부국세청 조사2국장

노정석 국립외교원서울. 행시38. 서울대. 전 서울국세청 조사3국장

김태호 국가인재원(과천)…경북. 행시38. 서울대. 전 중부국세청 조사3국장

정재수 국방대학원(논산)…경북. 행시39. 서울대. 전 중부국세청 조사1국장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