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세청, 간부진 미완의 삼각축! – 온투데이

[단독]국세청, 간부진 미완의 삼각축! – 온투데이

▲김현호 편집국장 겸 선임기자.    

©온투데이뉴스.

 

“고시(행시)출신…국세청장+1급 빅4 모두 선(독)점”

@세무대학출신…광주국세청장+고공단 4명에 불과!


국세청(청장. 한승희) 간부진 인사구도는 고시, 비고시(세대+일반공채) 등 삼각축 이른 바 3자 구도가 어렵사리 형성됐다. 이는 국세청 본청 운영지원과장에 오덕근 부이사관이 낙점+발탁된데 따른 것이다.

 

우선 고시출신은 한 기수에 동기생 7~10명씩을 보유하는 등 막강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으며, 국세청 상층부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 고시출신의 상층부 선()점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현 정부 하 국세청 빅4 1급…전원 고시 일색-전임 정부는 비고시 1급 1명 안배와는 상반된 인사!”

@직업공무원 최고의 꽃 중의 꽃=1급(고공단 가급)…1년 근무 후 용퇴에서 자유로운 인물은 없어!

 

한승희 국세청장을 비롯, 1급 빅4(차장, 서울중부부산국세청장 등) 모두가 고시(행시)출신이라는 점은 인사권자와 BH 모두에게 귀책사유가 귀결된다 아니할 수 없다. 전임 정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고시출신 절대 독점시대가 여지없이 행사되고 있음이다.

 

그러나 1급으로 승진하면, 1년이상 근무가 어렵다는데 이들 고시출신 일색 1급 인사의 숨겨진 묘미가 있다고 하면 지나친 억측일까!…

 

“세정가+국세청, 후배들에게 박수받고 떠난 화제의 3인…<김희철-서대원-김한년> 아름다운 선배”

@세대출신…김형환 광주청장, 권순박 국장, 이청룡 중부청 조사4국장, 최시헌 중부청 징송국장!

 

김희철 전 서울국세청장(60. 전남 영암. 대전고. 서울대. 행시36)은 국세청 명퇴전통에 의해 서대원 전 국세청 차장(62. 충남 공주. 천안공고. 경희대. 행시34) 역시 62년생임에도 불구, 더 이상 올라갈 자리도 없고 해서, 나아가 김한년 전 부산국세청장(61. 경기 성남. 낙생고. 세대1)1년 근무 후 모두 후진(後進)에게 길()을 터 준 후 정든 국세청을 떠났다.

 

이들 3인은 박수 받고 떠났다.

 

어느덧 국세청 근무 30여 성상을 훌쩍 뛰어 넘은 세무대학 출신은 김형환 광주국세청장을 선두로 한 고공단 고위직 4(권순박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이청룡 중부국세청 조사4국장, 최시헌 중부국세청 징세송무국장 등)을 보유하게 됐고, 부이사관, 즉 예비고공단 유력후보도 차기를 속속 예약해 놓고 있다.

 

한편 일반공채 출신은 오덕근 국세청 운영지원과장과 윤종건 국세청 소비세과장, 김기영 국세청 인사1계장(서기관) 등이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으며, 고시나 세대출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 인맥 분포도가 매우 열악하기 그지없다.

 

“일반공채 출신 인사실무국장…오덕근 국세청 운용지원과장+윤종건 국세청 소비세과장 행보 주목”

@인천국세청 신설…과연 1급청, 아니면 2급청=결과 따라 또 요동칠 국세청 상층부 인사구도 판도!

 

이는 그 동안 막강한 인사권을 틀어쥐고 있던 역대 국세청장들이, 자신들의 임용+출신지역 등을 우선시한 나머지 일반공채 출신을 등용+발탁하는데 매우 인색(吝嗇)해 왔기 때문이라고 풀이할 수 밖에 없다. 이른 바 비고시 특히 일반공채 육성(育成)을 게을리 한 탓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달 말 신설여부가 결정돼 내년 4월경 개청될 인천국세청의 향배가 매우 궁금해진다 아니할 수 없다. 1급청일지, 아니면 2급청일지, 청장 직급 여부에 따라 향후 간부진 인사가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정부의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慧眼)이 궁금할 따름이다.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