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公, 일하는 방식 혁신 대통령상 수상 – 온투데이

농어촌公, 일하는 방식 혁신 대통령상 수상 – 온투데이

 

▲     © 운영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최규성)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공공부문 일하는 방식 혁신 콘서트’에서 일하는 방식 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행정안전부 주최로 열린 이번 행사는 국민이 원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됐다.

 공사는 양·배수장, 저수지 등 농업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토지보상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2017년 공공기관 최초로‘ICT 지능형 전자수용재결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토지수용위원회와 연계했다. 그 결과 수용재결 소요시간을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고, 적기에 보상해 지가상승분 등 추가 관리비용을 15억 원 정도 절감하는 등 업무혁신 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됐다.

효율성은  기존 서류접수 및 검토 등에 135일이 걸렸으나, 시스템 도입 후 신청요건 자동분석 및 실시간 접수가 가능해졌다. 
 투명성은  보상정보를 수기로 입력하던 기존 방식에서 시스템에서 전표를 자동으로 생성·전송하는 방식으로 개선돼 회계부정 발생 가능성을 구조적으로 차단했다.
경제성은 시스템 도입 후 보상지연에 따른 지가상승분 등 추가 관리비용(2017년 연간 15억 원)을 절감했다.
 

 공사는 전자수용재결시스템이 전체 공공기관으로 확대될 경우 지가상승분 등 추가 관리비용 연간 1,013억 원의 국고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사는 전자수용재결시스템의 확산과 국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센터(NS센터)와 협력해 토지 소유자가 보상단계를 실시간 확인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최규성 사장은“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용재결 과정에서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국민의 만족도를 높였다”며“앞으로도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국민께 신뢰받는‘일 잘하는 공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김대혁 기자 hdk0560@haanmail.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