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관련 정보 ‘정부24’에서 손쉽게 이용 – 온투데이

정책관련 정보 ‘정부24’에서 손쉽게 이용 – 온투데이

 그동안 정부부처 등의 기관 소식이나 정책연구기관 링크 등 단순 정보만을 제공하여 정보 검색에 불편함이 많았던 정부서비스통합포털 ‘정부24’의 ‘정책정보’가 국민편의 중심으로 확 달라진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정부24’(www.gov.kr)의 ‘정책정보’ 분야를 전면 개편해, 정부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개별사이트에서 분산 제공되던 정책정보를 한곳에서 원문까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범서비스를 개시하여 정보 이용의 편의성을 대폭 강화하였다. 이에, ‘정부24’의 ‘정책정보’에서는 정부의 정책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정책연구포털 등 4대 대형 웹사이트*를 연계하여 뉴스, 정책보고서 등 57만여 건의 정책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4대 웹사이트 : 국가정책연구포털(nkis.re.kr), 온나라정책연구(prism.go.kr), G-Zone(gzone.kr), 정책브리핑(korea.kr)

이번에 ‘정책정보’ 개편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각급 국책연구기관의 성과물 공유 시스템인 ‘국가정책연구포털’과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의 연구 용역 등 정책연구보고서 공개 시스템인 ‘온나라정책연구’ 연구보고서 6만 여건이 제공된다. 또한, 정부가 발행하는 모든 디지털 간행물을 포괄하고 있는 ‘G-Zone(정부간행물)’의 디지털 정부간행물 18만 여건이 포함된다.

이 밖에도, 정부의 정책뉴스 포털인 ‘정책브리핑’에서 제공하는 정책관련 뉴스 33만 여건을 ‘정부24’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정부24’의 정책관련 다양한 정보는 뉴스, 연구보고서, 간행물로 구분되어 제공되며, 최신 자료로 매일 갱신될 예정이다.

또한, ‘정부24’는 국민들이 손쉽게 광범위한 정책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를 대폭 강화하였다.‘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정부(민원)서비스와 달리 별도 인증 없이 정책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개별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정부24’에서 원문자료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신설하여 자료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였다. 이를 통해, 국민들은 정책이 만들어지고 집행․평가되는 전 과정의 정책정보를 손쉽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부기능분류에 따른 주제별 분류를 제공하고, 핵심어(키워드) 검색, 연계기관별 검색, 기간별 검색 기능을 새롭게 만들었다.

앞으로는 정부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하는 공무원, 정책관련 분야 종사자, 교수 및 학생은 물론, 정부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이 궁금한 일반인들까지도 누구나 원하는 자료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정책정보 연계는 이번 4대 웹 사이트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97개 웹 사이트로 연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흩어져 있던 정책정보를 통합하여 원문까지 국민들께 제공함에 따라, 국민의 알권리 보장은 물론, 정부 정책의 투명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의 관점으로 국민과 함께’라는 정부혁신의 철학에 맞게 ‘정부24’의 모든 서비스를 국민의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