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국세청, 행시36회 8人 막강파워 인맥! – 온투데이

[단독]국세청, 행시36회 8人 막강파워 인맥! – 온투데이

▲ 온투데이뉴스.

 ” 행시36회 국세청 막강 맨파워~행시27회 데자뷔 현상!”

 


[
맨 파워=행시36]…국세청 4급이상, 특히 3급이상 고위간부진은 행시(고시)출신이 압도적인 우위를 지키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이들 고시출신은 기수별로 10여명 내외의 동기생과 함께 한 부처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기 때문에 홀로 1인 생활을 하는 고시 출신(세대+일반공채)과는 활동영역이 크게 제한 받는다. 특히 고위직으로 특정보직의 정점을 향할 때 나아가 인사발령을 앞두고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할 수 없다.

 

국세청에서 행시36회는 8<아래 명단 참조>이 근무하고 있다. *김희철 서울국세청장(60. 전남 영암. 대전고. 서울대. 전 광주국세청장)을 필두로, *김용균 중부국세청장(63. 경기 연천. 배문고. 서울대. 전 국세청 개인납세국장) 등이 수도권 1급 청장의 반열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김희철 서울국세청장-김용균 중부국세청장 배출…1급 또 나온다, 최근 1급 경쟁서 2인 가세!”

 

특히 행시36회는 본청(세종청사), 서울청, 주요 핵심 국장급과 기관장급인 *국세공무원교육원장 등에 고루 포진돼 있으며, 경륜+연령순으로 확실하고도 철저한 형님~아우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곧 다소 이완돼 있는 행시35~37회 와는 매 인사적 측면에서 사뭇 다르게 평가되고 있으며, 인사가 단행될 때도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게 종전까지의 인사상 분석이다.

 

“역대 막강 행시27회…국세청장~차장, 서울+중부+부산+대전국세청장 배출한 7공주파로 유명!”

 

한편 앞선 행시27회가 7공주파(김덕중 국세청장, 이전환 차장, 박윤준 차장, 송광조 서울청장, 이종호 중부청장, 김은호 부산청장, 제갈경배 대전청장 등)로 유명했던 전례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차기 1급 낙점과 최근 1급 후보(3배수)에 들어간 바 있던 2인도 바로 이들 행시36회 출신 국장급 이었다는 점만 상기해 봐도, 국세청에서 행시36회가 차지하는 비중과 향후 역할 등은 실로 막중하고 지대하다 아니 할 수 없다.

 

<국세청 행시36회 출신 면면>

1)김희철 서울국세청장

2)김용균 중부국세청장

3)김용준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64년. 부산. 부산남고. 서울대.(1급 승진 추천+검증)*

4)최정욱 국세청 징세법무국장…65년. 전북 남원. 영동고. 서울대(1급 승진 추천+검증)*

5)박만성 국세공무원교육원장…63년. 경북 경산. 진양고. 영남대.

6)이동신 국세청 자산과세국장…67년. 충북 충주. 울산 학성고. 고려대

7)유재철 국세청 법인납세국장…66년. 경남 산청. 진주 동명고. 서울대.

8)김대지 서울청 조사1국장…66년. 부산. 내성고. 서울대.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