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국내 최초 농업인 대상 농업기술교육에 ‘하브루타’ 시행 – 온투데이

담양군, 국내 최초 농업인 대상 농업기술교육에 ‘하브루타’ 시행 – 온투데이

 

 

담양군은 지난 20일 담양리조트에서 귀농인과 농업인  70여  대상으로 소통 활성화로 농업기술교육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유대인식 교육법인 하브루타 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하브루타 교육은 유대인의 질문토론식 학습이론이다. 

 

이날 강사로 나선 강환규 봄들애인문교육연구소 대표는, 하브루타 인문교육과정을 개발했고 유아 하브루타 교재 만들기에 앞장 선 하브루타 전문가다. 이 강의를 인천 연수구청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장소에서 학부모 및 하브루타 교육자 그리고 초중고 교사 등을 대상으로 300여 회 이상의 강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날 강의 내용은  하브루타 교육 개론, 파트너와 소통을 위한 대화법, 문제 주도적 해결 위한  질문법, 하브루타 실습 등을 위주로 이뤄졌고 ,  마지막 시간은 귀농인들이 차후 마을에 독서 하브루타 모임을 만들어 소외된 어른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화기애애한 마을 분위기를 만드는 데 일조하도록 독서 하브루타 법을 배우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날 강의에 참석한 와우 딸기농장 추소영 부부는 “하브루타는 농업 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 적용할 만 하다. 말할 기회를 많이 주어 좋았다. 질문 방법을 구체적으로  가르쳐줘서  앞으로 현장 농업 기술 교육을 받는데 크게 효율을 높여줄 것 같다.”며 “ 획기적이고 참신한 교육 방법이어서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담양농업기술센터 장풍환 소장 “기존 강의식 강사 위주 교육이 한계가 있고 농업기술 교육 효율화를 높이기위해 하부루타 교육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봤다. 농업기술교육을 질문과 토론이 가미된 참여식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이번 교육을 시행했다. 특히 농업인 본인이 원하는 핵심적인 해결책을 찾으려는 방법으로써 사용하기 위해 도입했다 “고 말했다.

 

이어 장 소장은 “농업 기술에 대한 질문지를 다양하게  만들어 가장 높은 점수대인  4.5 평가점을 받은 것만 질문이 되도록 채택해서  매뉴얼로  만들 것도 검토하고 있다.”며 “ 특히 구체적으로   딸기 농업 등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면서 검증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