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통신판매, 민관합동 부정유통 감시단 출범! – 온투데이

농식품 통신판매, 민관합동 부정유통 감시단 출범! – 온투데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은 6월 29일(목) 농협중앙회 대회의실에서 민관합동“농식품 통신판매 부정유통 감시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감시단은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행태가 직접 보고 구매하는 방식에서 인터넷쇼핑, TV홈쇼핑 등 통신매체를 통한 구매방식으로 확대됨에 따라 민관 합동으로 농식품 통신판매상의 부정유통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출범하게 되었으며,*온라인쇼핑 거래액(농축수산물, 음ㆍ식료품): (’14) 47,818억원 → (’15) 66,770 → (’16) 87,985 소비자단체와 생산자단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관원 자문변호사, 특사경, 명예감시원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참석현황: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 농협경제지주 신현관 상무, 박종범 자문변호사 등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농관원과 소비자ㆍ생산자단체 등은 농식품 통신판매 부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기관별 역할을 분담해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농관원은 적발사례와 단속방법 등을 포함한 업무매뉴얼의 체계화, 수입ㆍ가격정보 분석을 통한 위반 개연성 높은 품목 선정ㆍ제공, 통신판매 명예감시원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소비자단체는 자체 운영 중인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 감시단을 활용하여 농식품 통신판매 원산지표시 모니터링과 민관 합동점검을 하기로 하고, 생산자단체는 생산ㆍ판매과정에서 습득한 국산 농축산물의 외관적 특징이나 품위상태 등의 자료를 단속원에게 제공하여 원산지 육안식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농관원 관계자는 “농식품의 통신판매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속에서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민관이 합동으로 출범식을 가졌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면서, 통신판매 되는 농식품의 원산지표시가 의심될 경우 전화(1588-8112) 또는 농관원 홈페이지(www.naqs.go.kr)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 부정유통신고 포상금 지급요령에 따라 포상금 지급: 5~200만원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공유기사 보기
공유기사 : 온투데이

Syndication by SMBAforum.com

아바타 표시

사이트관리자

( 편집국, 소비자저널) == 본 기사는 통상 2이상 기자의 공동기사일 경우 표시되는 프로필입니다. 참여 기자 명단은 기사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더 많은 기사를 보시려면 상단의 기자명을 클릭하시면 됩니다.